1. 클래식 기타(Classical Guitar)
클래식 기타는 주로 나일론 스트링을 사용하며 외관의 크기와 모양이 다른 여러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페인 기타와 플라멩코 기타를 소개하려고 한다. 이 두 기타는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플라멩코 기타가 스페인 기타에 비해 얇고 작은 몸통을 가진 특징이 있다.
1.1 스페인 기타(Spanish Guitar)
스페인에서 유래한 기타로, 전통적인 디자인과 아름다운 음색, 그리고 다양한 연주 기술들로 인해 매우 인기 있는 악기 중 하나이다. 다른 악기와 함께 연주할 때에도 매우 잘 어울리며 혼자서 연주할 때도 역시 매우 아름다운 소리를 들려준다.
- 음색 : 부드럽고 우아하며 다양한 음색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나일론 줄과 더불어 목재로 이루어진 몸통은 저음에서 고음까지 넓은 음역을 잘 만들어내며 매우 섬세하다.
- 외관 :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고 깔끔한 디자인의 크고 둥근 몸통을 가지고 있다. 목재는 대개 스페인산 시더우드, 잉글리시 우드, 로즈우드 등으로 만들어지며 지판은 보통 흑단으로 제작된다.
- 사용 목적 : 주로 전통적인 클래식 음악에서 연주되지만 라틴음악, 재즈, 플라멩코 등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 사용되며 현대적 음악에서도 스페인 기타의 특성을 살린 곡들이 많이 연주된다.
- 연주 방식 : 일반적인 클래식 기타의 연주 방식을 따라 손으로 연주되며 아르페지오, 트레몰로 등의 다양한 연주기술이 있다.
1.2 플라멩코 기타(Flamenco Guitar)
스페인의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발전한 기타 연주 스타일인 플라멩코 음악에 특화된 클래식 기타이다.
- 음색 : 스페인 기타보다 더 밝고 트레블 사운드가 강조되어 빠르고 힘 있는 플레이를 가능하게 한다. 강한 고음과 리듬에 중점을 두며 중첩되는 고음과 저음이 동시에 들리는 복합적인 소리가 특징이다. 소리가 플라멩코에 어울리게 가볍고 여운이 빨리 사라지기 때문에 플라멩코 이외엔 적합하지 않다.
- 외관 : 스페인 기타와는 조금 다르게 더 가느다란 몸통을 가지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고음 연주의 편의와 플라멩코의 음악적 특성을 위해 몸통의 지판과 연결된 부분이 컷 어웨이(Cut away) 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 사용 목적 : 플라멩코 음악에 특화된 클래식 기타인 만큼 매우 리듬감 있고 열정적인 춤과 노래를 가진 플라멩코 음악의 특징을 잘 반영하도록 디자인되었다.
- 연주 방식 : 멀티 퍼커션 기법으로 다양한 소리를 내며 카랑카랑한 소리를 위해 오른손을 브리지에 가깝게 연주한다. 또한 플라멩코 기타만의 특유한 연주 스타일과 테크닉이 존재하며 빠르고 공격적인 연주가 특징이다. 이렇듯 상판을 두드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손상 방지를 위해 사운드 홀 위아래로 골페도르(픽카드)를 붙여 사용한다.
2. 어쿠스틱 기타(Acoustic Guitar)
어찌 보면 위에서 설명한 클래식 기타도 어쿠스틱 기타의 한 종류로 분류될 수도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쿠스틱 기타라고 하면 스틸 스트링을 사용한 기타를 이야기한다. 또한 어쿠스틱 기타에는 상당히 많은 종류의 기타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대표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기타를 소개하려고 한다.
2.1 드레드넛 기타(Dreadnought Guitar)
드레드넛 기타는 20세기 초 미국의 기타 제작사인 마틴기타(Martin Guitar)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이후 다른 기타 제작사에서도 이런 형태의 기타를 만들기 시작하여 오늘날 가장 대중적인 어쿠스틱 기타 모델 중 하나이다.
- 음색 : 전체적으로 밝고 깨끗한 사운드이다. 음악 장르나 연주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어쿠스틱 기타 중에서도 가장 큰 음량을 낼 수 있다. 또한 중저음대에 더 강하고 명확한 음색을 나타내는데 이는 기타가 큰 크기와 볼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외관 : 큰 몸통과 둥근 모서리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어쿠스틱 기타들에 비해 어깨가 넓다.
- 사용 목적 : 일반적으로 블루스, 컨트리, 포크, 록 등 미국식 음악에 적합한 악기이다. 이는 드레드넛 기타의 강력한 음색과 음량이 미국식 음악에 적합하게끔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 연주 방식 : 클래식 기타가 손으로 연주하는 것에 비해 드레드넛 기타는 스트로크 및 피킹을 통한 연주가 더 적합하다. 이는 큰 사이즈와 높은 음량을 낼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2.2 컷어웨이 기타(Cut away Guitar)
기존의 어쿠스틱 기타와 달리 컷어웨이 기타는 상단의 일부를 잘라내어 연주자가 더 높은 프렛에서 쉽게 연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로 인해 더 높은 음역대를 연주할 수 있으며 솔로 연주나 속주에 적합하다.
- 음색 : 드레드넛 기타와 거의 동일한 음색을 가지지만 상단의 일부가 잘려있기 때문에 더 밝고 선명한 음색을 내는 경우가 많다. 또한 높은 프렛에서 연주하기 쉽기 때문에 높은 음역대에서도 밝고 깨끗한 음색을 내는 것이 가능하다.
- 외관 : 전체적으로 전통적인 어쿠스틱 기타와 형태가 유사하지만 상단의 일부가 잘려 있는 차이가 있다. 컷어웨이 부분의 디자인은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대개 넓고 깊은 반원형 또는 기타 바디와 일치하는 각도로 자연스럽게 잘린 모습을 보인다.
- 사용 목적 : 주로 솔로 연주나 빠른 연주에 사용되며 높은 음역대에서의 연주에 적합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어쿠스틱 기타와 마찬가지로 감미로운 멜로디나 드라마틱한 하모니를 연주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 연주 방식 : 드레드넛 기타와 동일한 연주 방식을 따르는 편이며 높은 프렛에서도 밝고 깨끗한 음색을 유지할 수 있어 연주하는 음악의 음역대 등 목적에 따라 연주하면 된다.
2.3 오베이션 기타(Ovation Guitar)
오베이션 기타는 전기 어쿠스틱 기타의 일종으로, 대체로 사운드홀 대신 얇은 나무판으로 된 상판과 더불어 플라스틱으로 된 후판으로 하우징 하여 음색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오베이션 기타는 다른 어쿠스틱 기타와는 다른 음향적 특성과 외관을 가지고 있다.
- 음색 : 전통적인 어쿠스틱 기타의 따뜻하고 깊은 음색보다는 더 밝고 깨끗한 소리를 만들어낸다. 혁신적인 사운드홀 디자인으로 인해 고음과 중저음이 균형 잡힌 음색을 내며 전기적으로 사운드를 증폭시키기에 용이하다.
- 외관 : 오베이션 기타는 독특한 고유의 형태와 디자인으로 인해 다른 어쿠스틱 기타와 확연히 구별된다. 플라스틱을 측후판으로 사용하여 특유의 반구 모양 디자인이 특징이다.
- 사용 목적 : 오베이션 기타 역시 다양한 음악 장르에 사용될 수 있다. 하지만 그 특유의 밝은 음색과 깨끗한 사운드는 주로 악기 솔로 연주나 녹음 시 사용되며 앰프와 연결하여 라이브 공연에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 연주 방식 : 다른 어쿠스틱 기타와 마찬가지의 연주방식으로 연주할 수 있다.
2.4 12현 기타(12-String Guitar)
12현 기타는 말 그대로 6개의 줄이 아닌 12개의 줄로 이루어진 기타로, 일반적인 6현 기타보다 더 넓은 음역을 가지고 있다.
- 음색 : 12현 기타는 고유의 밝고 청명한 소리와 더불어 풍성한 음색을 가지고 있다. 또한 완벽한 하모닉으로 어쿠스틱 악기 중에서 가장 섬세한 음색을 내는 것으로 평가된다.
- 외관 : 일반적으로 크기가 크고 추가적인 스트링을 수용하기 위해 넥 부분이 넓어지는 경향이 있다.
- 사용 목적 : 일반적으로 블루스, 펑크, 록 등과 같이 강력한 사운드를 필요로 하는 음악 장르에 많이 사용되지만 클래식 음악과 같이 섬세한 장르에서도 사용된다.
- 연주 방식 : 일반적으로 피크를 이용하여 강한 소리를 얻어내기 위해 강한 힘으로 연주되나 일부 연주자들은 약간 더 부드러운 음색을 위해 손으로 연주하기도 한다.
3. 일렉 기타(Electric Guitar)
일렉 기타는 그 모양과 크기가 워낙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대중적인 분류는 솔리드 바디(Solid Body)와 할로우 바디(Hollow Body) 일렉 기타로 나눠볼 수 있다.
3.1 솔리드 바디 일렉 기타(Solid Body Electric Guitar)
솔리드 바디 일렉 기타는 몸통이 하나의 조각으로 만들어져 있고 기타의 소리가 전기적 신호로 변환되는 픽업에서 잡아낼 수 있는 잡음이 적어 음질이 더욱 깔끔하다.
- 음색 : 솔리드 바디 일렉기타는 목재로 만들어진 본체가 직접적으로 진동을 전달해 줌으로써 명확하고 강한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또한 본체와 연결된 픽업(Pickup)이 진동을 전기 신호로 변환해 주기 때문에 디스토션(Distortion), 오버드라이브(Overdrive) 등의 다양한 톤을 연주하는 데 적합하다.
- 외관 : 목재로 만들어진 몸통이 특징인데, 목재의 종류와 표면 처리 방법, 색상 등이 전체적인 외관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일반적으로는 하드우드(Hardwood)인 메이플, 마호가니, 알더 등이 사용되며 투명한 라커를 씌워 윤기 있게 마무리한다.
- 사용 목적 : 하드한 음악을 연주하는 데 적합하다. 특히 록, 메탈, 펑크 등의 장르에서 자주 사용되며 고주파 음역의 소리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라이브 공연 등 큰 장소에서의 연주에도 적합하다.
- 연주 방식 : 강한 톤을 내는 특성상 피킹을 이용한 하드한 연주에 적합하다. 각종 이펙터를 사용하면 더욱 다양한 음색을 연출할 수 있다.
3.2 할로우 바디 일렉 기타(Hollow Body Electric Guitar)
할로우 바디 일렉 기타는 몸통 내부가 비어 있어서 음이 울리는 공간이 크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감성적인 사운드를 만들어 낸다.
- 음색 : 큰 본체 내부에 공기가 많이 담겨 있기 때문에 솔리드 바디와 다르게 훨씬 더 풍부하고 따뜻한 음색을 낸다. 그리고 본체의 특성에 따라 어쿠스틱 기타처럼 연주할 수 있어 다양한 연주 스타일에 적합하다.
- 외관 : 몸통이 본체와 홀로 조합되어 있으므로 솔리드 바디보다 훨씬 가볍고 전통적인 어쿠스틱 기타의 외관의 특성을 따른다.
- 사용 목적 : 주로 블루스, 재즈, 로큰롤 등과 같은 장르에서 사용된다. 본체 내부의 공기로 인해 솔리드 바디 일렉기타보다는 큰 음량을 만들어내기는 어렵지만, 부드럽고 가벼운 음색이 적합한 장르에서 더욱 돋보인다.
- 연주 방식 : 일반적으로 풍부하고 부드러운 음색으로 블루스, 재즈 등의 장르에서 사용되는데 어쿠스틱 기타와 같이 연주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연주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일부 기타는 픽업 센서를 다양한 위치에 장착하여 다양한 사운드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더 큰 음량을 내기 원한다면 솔리드 바디 일렉 기타보다 앰프 출력이 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나에게 맞는 기타줄을 찾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자.
댓글